생리휴가 이야기

생리휴가의 악용 Hanti님의 블로그 와 생리휴가는 이미 충분히 악용되고 있습니다. 늑대소년님의 블로그 에서 트랙백

전에도 한번 다른분의 포스팅에서 트래백을 한적이 있는데 갈어 엎는 바람에 사라져 버렸습니다.
뭐 결국은 전과 같은 얘기입니다.

생리휴가의 사용이 생리에 따른 노동생산성의 효율적 이용이 아닌, 부족한 휴가의 보충으로 전용되어 엉뚱하게 이용되고 있다는 말 공감합니다.
그러나 그런 이유로 해서 생리휴가의 사용을 인정하는 것에 부정적인 태도를 취한다면 좀 유감스럽습니다.
생리휴가는 일종의 병가에 해당합니다. '아프면 쓰는 휴가' 그래서 생리휴가라는 말보다는 보통은 보건휴가라는 말로 대치되기도 합니다.
단지 한달에 한번 생리를 하고 그래서 업무효율이 떨어지고 여성이 생리통으로 고통을 받으니 차라리 하루를 쉬어라 라는 의미로만 해석하지 말고, 인간의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한 복리후생적 차원에서 봐 주십싶사 하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래에 들고자 하는 예는 그냥 제 개인적인 경험이므로 이것을 일반화 할 생각은 없읍니다. 다만 여러 사례 중 하나로 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는 한국에서도 외국인 회사에서 근무했습니다. 아시다시피 노동법은 한국의 직장은 매 2년 마다 의무적으로 전 직원의 건강진단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던 회사는 그에 더 해 매년 건강진단을 받았습니다. 일반적인 건강진단 이외에도 보다 세밀한 몇가지 진단을 더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전직원은 본사의 규정에 따라 근무기간 동안 생명보험과 상해보험에 가입하도록 강제되어 있었으므로 보험사에 매년 계약을 갱신하기 위해 건강진단을 실시 했습니다.
물론 단순한 시력이 아닌 녹내장과 백내장을 위한 안과 검사, 위 검사등을 포함 한 좀 더 세밀한 혈액검사를 포함 해 받았습니다.
그러다가 건강진단을 이왕 받는 김에 여성들의 부인과 검사도 포함시켜 받기로 했습니다.
여직원들에게 미리 메일로 공고를 냈습니다. 희망자에 한 해 부인과 검사를 하기로 했고,
'개인의 프라이버스를 위해 따로 신청을 받지 않는다. 다만, 검사 당일 병원에서 의사와의 상담 후 검사를 받겠다는 의사표시만을 받으면 된다.'
고 메일로 여성에게만 통보 했습니다.
당시 총 48명의 직원 중 여성은 26명인가 25명 이었습니다. 그 중 절반은 기혼자 였습니다.
그런데 2주 후 병원에서 청구 된 진단비용에는 단 한명의 여성도 부인과 검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나와 있었습니다.
다들 기혼자 일지라고 부인과 검사를 받는 것에 거부감을 갖고 있었던 겁니다.

요즘 블로그에 개인의 생리에 대해 비교적 자연스럽게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일부에서 그런 것에 대해 오해를 하는 것을 봅니다.
생리에 대해 자연스럽게 쓰니 여성과의 생리에 대한 아주 당당할 것이다.
블로그에 생리에 대해 쓰는 것과 직장이나 학교에서 생리에 대해 당당하게 밝히는 것과는 좀 별개의 문제로 봅니다.

사춘기의 여성은 어머니와 목욕을 함께 가는 것도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남성들은 좀 이해하기 힘듭니다마은 어ㅤㅉㅐㅎ든 여성은 좀 그런 면이 있습니다. 직원들 단합대회가 보면 한방을 쓰는 여성들끼리도 욕실에 들어 갈 때는 문을 걸어 잠그고 확인까지 해 봅니다.

자, 처음에 얘기한 생리휴가를 복리후생적 측면에서 보는 것과 그 다음에 든 사례는 전혀 다른 것 처럼 보일 것입니다.
여성의 생리휴가가 단순히 생리통을 위한 것으로 보는 것에서 더 나아가 여성의 자신의 보건상황을 확인해 보는 것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 주실 수 는 없나요?
저와 함께 근무했던 여성들이 회사에서 부인과 검사를 받는 것을 꺼렸던 이유는 첫째는 부인과 검사라는 자체가 좀 생소했고, 둘째는 왠지 나중에 회사에 보관된 서류가 다른 사람들에 의해 노출되어 자신의 사생활이 노출될까 하는우려에서 였다고 하더군요

생리휴가는 단순하게 임신하지 않은 여성에게만 필요한 제도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임신으로 생리를 멈춘 여성에게는 더 필요한 제도 입니다.
임신한 여성의 태아와 임신부 그 자체의 건강을 위해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하는데, 그것을 생리휴가를 통해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의 개인의 문제인 동시에 사회적 책임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식을 낳는 행위이지만, 사회적으로 구성원을 생산하는 행위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좀 미안하게 얘기 한다면 늑대소년님의 말씀은 생리휴가내고 쉬는 꼴 보기 얄밉다는 것 이상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바쁜데 쉬면 꼴 보기 싫죠, 그러나 생리휴가가 오용된다고 생리휴가의 이용을 부정직하게 보기만 할게 아니라 써야 할 휴가를 교묘한 방법으로 줄이고 그것을 보상없는 노동으로 강제하는 제도에 대한 개선이 먼저 있어야 하지 않나요?
또 여성의 생리휴가가 금요일 혹은 월요일에 사용되는 것이 생리에 따른 고통은 딱 하루 아프고 마는게 아니니, 아예 좀 푸욱 쉬려는 의도로 본다면 무리가 있나요?

영업사원이 외근 나가서 일은 안하고 땡땡이 칠것이 의심되기 때문에 전부 GPS달아서 위치 파악을 하는 것을 인권침해라고 합니다. 물론 회사의 입장에서는 효율적 업무관리라고 할수도 있지만 말입니다.

단순하게 생리휴가라는 제도가 생리통만에 한정 해 이용되지 않고 여성의 복지측면에서 접근해 주십사 부탁 드려 봅니다.
모든 제도는 다 악용의 소지를 갖습니다. 그렇다고 그것을 이유로 제도를 폐지하는 것은 좀 무리가 있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한편으로 좀 씁쓸 합니다.
군대 안가려거든 세금 내 놓으라고 하고, 출산율 낮아 진다고 얘 낳으라고 하고, 줄기세포 만든다고 난자도 내 놓으라고 하고....
뭐 그렇게 달라는 것은 많은데 생리휴가는 좀 까탈 스럽게 관심을 갖고 보는 것 같아서 말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여성으로 살기 좀 겁날 것 같은데요 ^^;

by Andrew | 2006/01/16 01:15 | 그냥 이얘기 저얘기 | 트랙백(3) | 덧글(12)

트랙백 주소 : http://andynakal.egloos.com/tb/124047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여기보다 어딘가에 at 2006/01/16 14:59

제목 : 생리휴가의 악용론과 절박한 사용론 사이에서...
생리휴가 이야기에서 트랙백합니다. 역시 앤드류님의 글은 논조가 정연하고, 냉정한 판단을 해 주시니 트랙백하여 한마디. 어제 이리저리 블로그를 떠돌다가 생리휴가에 대해 꽤 씨니컬하게 쓴 글을 읽고 속된말로 야마가 확 돌았었다. (지금 트랙백한 블로그는 아니다.) 물론 그 블로그 주장의 논지는 생리 휴가 자체를 부정......more

Tracked from 샐리의 오두막 at 2006/01/18 13:36

제목 : 생리 공결제 씨부렁.
긴 글 적을 여유가 없어서 간략히 적는다. ...라고 했는데 길어져서 접습니다 -_-;; 보험금을 노린 가짜 피해자는 해마다 늘어나고 생활보조금을 타먹으려 드는 사이비 신청자도 해마다 늘어난다. 내 보험금 내 세금이 새어나가니 내게도 피해다. 그러니 보험제도를 폐지해야 하는가? 생활보호대상자 제도를 폐지해야 하는가? 그건 아닐 것이다. 보험제도와 생활보호제도를 긍정하는 사람이라면 "하지만 악용될 우려가 있어서" 라는......more

Tracked from 워리넷 [블로그를 내몸.. at 2006/01/24 18:12

제목 : 인간 대접은 고마운 게 아닌데
한꺼번에 여러개 이야기를 듣다가 생각난다. 1월 20일자 아침마당, 앤디님의 "생리휴가 이야기", 닥두님의 "사라진 글", 김규항의 블로그에서 "성장"이라는 글을 보고 나서 든 생각이다. 남자의 성장은 인간화가 결여된 사회화 과정이고 여자의 그것은 사회화가 결여된 인간화 과정인 경향이 있다. - 김규항 요 얘기가 가능한 바탕은 여자는 인간대접해주면 감사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김규항이 그렇다!는 얘기가... 맞다. 김규항씨 본인은 어떻게 주장할지는 몰라도, 저 말을 한 발언 자체가 딛고 있는 기반이 여자는 (인간......more

Commented by 比良坂初音 at 2006/01/16 01:36
굳이 생리만이 아니더라도 적어도 한국에서는 아파도 아픈티를
낼 수가 없지요... 쉬는것 자체가 죄악시 되기도 하고 아직까지도
"겉으로 증상이 확연하게 드러나지 않는 아픔"에 대해서는 "아픈가보다"
하기보다는 "쉴려고 뺑끼친다"라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특히 이런 경향은 남자에게 심한편입니다 아무래도 군대탓이 크죠;;
(당장 저만 해도 훈련소에서 외형적인 부상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뺑끼친다고 갈굼받았는데 나와서 검사받아보니 신경이 관절 사이에
끼어서 거의 절단 직전이었다고 하더군요;;; 조금만 더 그냥
뒀다면 아예 다리를 못썼을거라 합니다;;;)
게다가 자신의 건강에 대해서 사실상 무감각하기도 하지요 우스개 소리로
"이거저거 다 일일이 신경쓰려면 종합병원 마당에 텐트치고 살아야 한다"
라는 말도 합니다만;; 정기적인 검진은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죠
더군다나 신체적으로 남성보다 더더욱 약할 수 밖에 없는 여자라면
더욱더 말입니다;;
Commented by 쿨짹 at 2006/01/16 05:44
모든 제도는 악용의 소지가 있다는 말씀에 공감하고 갑니다.
Commented by xizang at 2006/01/16 11:50
제가 아는 분은 자궁에 조그마한 물혹이 잡혔는데 별 일 아닐거라고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20대 중반에 자궁을 들어내셔야 했다고 그러시더군요. 여성의 입장에서는 부인과라는 명칭이 살짝 거북스럽기도 합니다. 임신이 아닌 이상 다른 사람들의 눈총을 받기도 하고...저도 생리통이 심해서 강의를 몇 번 빠진 적이 있는데 정말 눈물납니다. 아픈 것도 서러운데 강의 빠진다는 게 얼마나 서럽던지..;;
Commented by 정worry at 2006/01/16 12:05
으어어.. 생리통, 거 진짜 죽고싶게 아파요. 진짜 저같은 종합병원세트는 사회분위기가 어쨌든 저절로 그때 되면 죽상하고 다니면서 대놓고 말할 수 밖에 없어요. 얼굴에 '나 죽었소'하고 허옇게 질려 써 있는 걸요 -_-;; 제 자신이 어떤 위계조직에 속해있지 않은 것을 진정 축복이라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션☆ at 2006/01/16 14:23
제도는 악용의 소지가 있건만, 저 제도가 너무나 필요한 사람도 많습니다. 허나, 저 제도의 실질적 수혜를 입지 못하는 사람이 악용하는 사람보다 더 많을 듯 합니다. ㅠ_ㅠ
Commented by 銀鳥-_- at 2006/01/16 14:53
할만하니까 한다... 참 편하신 생각이군요. 뭐 그건 맞긴 맞습니다, 어지러워 쓰러져도 저야 뭐 워낙 체력은 좋아놔서 좀 놔두니까 할만 해 지더군요. 그래도 그 데미지가 육체에 누적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생리휴가 자체를 제대로, 제도 취지에 맞게 쓰려면 생리 터진 날 바로 전화해서 '오늘 안나가요' 해야 합니다. 이게 낫습니까 아니면 차라리 미리 언제 쉰다고 하는게 낫습니까?
사실 생리휴가 제도 자체가 애매하고 웃긴거죠, 지적하신 대로 휴가하나 제대로 쓰기 힘든 우리나라 문화도 웃기긴 합니다.

사실 생리휴가를 보는 남성들의 입장은 상대적 박탈감이 먼저 차지하고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주로 듭니다. 아무래도 '여자만 쉰다'고 생각될테니까요,
애초에 제도 자체가 예와같이 사용하기 애매하기도 하니 휴일에 붙여 쓰는거죠. 솔직히 생리통에 맞춰서 휴가 쓰려면 최소 2일은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 이야기지만 생리휴가는 생리 끝날때 즈음 챙기는게 좋은 거 같습니다. 샐 염려가 없으니(...)
Commented by 銀鳥-_- at 2006/01/16 14:55
뭐 그렇다고 해도 전 아직까지 생리휴가라는 걸 구경도 해 본적이 없군요(......) 사실 생리임을 남성에게 여성이 알리기 가장 힘든 이유는 민망함과 부끄러움도 있겠지만, 생리일 잘 알아내서 건드려 보려는 인간들이 드물기는 해도 존재해서 그렇지요. 애인님이 언뜻 블로그에 생리 이야기 쓰지 않는게 좋다고 이야기를 하더군요. 알고는 있었지만 진짜 존재할 줄은 몰랐습니다. -_-;
Commented by 피오넬 at 2006/01/16 18:58
전 그 때가 되면 하루에 진통제 8알씩 먹는다구요. 흑~!
비혼/기혼이든 부인과(이거 정말 맘에 안드는 이름이에요)에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아야하는데, 이게 말이 쉽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이 곳에 가는 것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쉽게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는거죠. 게다가 임산부라할지라도 병원에 가는 것조차 힘들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고 알고 있어요.

언제나 느끼는 것이지만, 앤디님은 여자보다도 더 많이 알고 계신것 같아 놀랄때가 있어요!!!
Commented by 정worry at 2006/01/16 19:40
피오넬/ 기혼이건 비혼(미혼이라 하려다가..)이건 떠나서 부인과는 가기 싫은 곳 같습니다. 제 주변에서 단지 '예비'진단을 받으러 부인과를 기꺼이 가는 사람은 못 봤어요. 다들 뭐랄까, 그 부인과에서 환자 대하는 태도가 깨름칙하다고 ;;; 하더군요. 근데 바로 저도! 그 이유 때문에 따악 한 번 가고나선 다신 안 가가거든요.
Commented by 銀鳥-_- at 2006/01/17 23:04
정님도 그러시군요. 저도 그렇습니다. 무슨 매춘부 대하듯 사람을 대하니.. 짜증나서....
Commented by 네코쨩 at 2006/01/17 23:47
피오넬님 말씀에 동감합니다.

게다가 평소 말하고 싶었으나 말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콕콕 찝어주시니 또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테리 at 2006/04/04 01:32
...뒤늦은 덧글입니다만.

뭐 여성들 중에서도 생리통 없는 분은 있는 사람을 이해를 못합니다..-_-; 고등학교 3학년때의 담임선생님(여성분)은 제가 생리통이라 자율학습(생리휴가가 없었으니까요;)을 빼 달라고 하는데도

'어머, 그렇게 아프면 지금까지 어떻게 버텼니?'
'출결에 조퇴는 남기고 싶지 않아서... 약 먹었어요.'
'어머 그래? 그럼 약이나 좀 더 먹지 그러니?'

...... 뭐 그런 경우도 있다는 얘기죠. 읽으면서 참..씁쓸하달까.
대한민국에서 여성으로 사는 것에 대해 새삼스럽게 생각하게 되는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