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는 연간 3모작이상이 가능한 기후조건을 갖고 있다. 그러나 보통은 2모작 정도의 쌀농사를 짓는다.
농업기반이 열악하고 농업기술 자체도 취약하다.
현재 인도네시아산 쌀의 가격은 품질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소비자가를 기준으로 KG당 약 3,000루피아 (약 30센트)정도 한다.

인도네시아의 대형 할인점에는 수입산 쌀도 팔린다. 흔하디 흔한 타일랜드 산과 미국산 칼로스, 그리고 호주 산에 중국산과 일본 쌀 까지 있다. 다만 한국산 쌀만 찾을 수 없다. 한국 쌀은 한국슈퍼에만 진열되어 있다.

한국 쌀이 정말 세계에서 가장 맛이 있는 쌀이라면 왜 일본 쌀과 중국 쌀이 있음에도 한국산만 인도네시아 시장에 소개되지 않을 것일까?
값이 비싸서? 일본 쌀은 한국 쌀 보다 더 비싸다, 같은 일본 브랜드를 달고 온 쌀이라도 중국에서 재배된 일본회사의 쌀보다 일본에서 직접 수입된 일본 쌀은 KG당 60,000 루피아 이상으로 거의 20배가 비싸다, 아주 잘 팔린다고 할 수는 없지만 꾸준하게 팔려 나간다.

한국 쌀과 인도네시아 쌀은 품종이 달라서 국민들 기호에 안 맞는다고? 호주 쌀, 미국 쌀은 인디아 종이 아닌 자포니카종의 쌀도 판매가 된다. 그리고 중국제와 일본제 쌀도 한국과 같은 품종의 쌀이다.

언제나 우리 것이 좋은 것이야 따위로 소비자를 잡을 수는 없다. 쌀도 이미 상품이 되어 버렸다.
정말 세상에서 제일 맛 좋은 쌀이라면 왜 일본 쌀 옆에는 한국 쌀이 없는 것일까?
단지 알려지지 않은 상품이라서?
가격 경쟁력이란 말은 하지 않기 바란다. 일본쌀은 한국산 보다 더 비싸다.
그 일본산 쌀을 사는 사람들은 일본인이 아니다. 인도네시안들이다.

인도네시아에 사는 일본인들은 일본계 슈퍼에서 수정미를 사서 먹는다.

by Andrew | 2005/11/11 13:45 | 그냥 이얘기 저얘기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andynakal.egloos.com/tb/87963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덧말제이 at 2005/11/15 21:58
그러니 참... 울 나라 농민들은 어째야 하나 싶어요.
질적으로 경쟁도 안 되고, 가격 경쟁도 안 되고...
Commented by eugene at 2005/11/30 23:57
샐리님 블로그에서 링크타고 왔습니다. 울나라 쌀이 맛없는 까닭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쌀봉지를 열어보면 온전한 쌀알의 형태를 갖춘 것이 2,30%정도? 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본 쌀은 거의 80%가까이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문제는 쌀알의 형태가 제대로 갖춰져야 맛있는 밥이 지어진다는 거죠;; 즉, 도정하다가 부숴지는 쌀알이 많이 섞인 한국 쌀은 맛이 없고 안 그런 일본 쌀은 맛있다더라~ 요런 이야기죠. 저는 일본 쌀로 지은 밥은 안 먹어봐서 잘 모르지만 사실이라면 꽤 일리있는 이야기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