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율의 오해

한국의 수유율 Raine님의 블로그에서 트랙백

우선 랜덤으로 들어가서 불쑥 트랙백을 건 점 양해를 구합니다.
그러나 이글은 한국의 낮은 수유율에 대한 오해가 있어서 그것에 대해 좀 말씀 드리고자입니다.

한국여성의 수유율이 낮은 것은 한국의 여성이 유독 선진국의 여성에 비해 아기에게 모유를 주는 것을 기피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한국의 여성이 미용을 이유로 자녀에게 애정을 갖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오해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비난은 근거가 없습니다. 오히려 한국의 여성은 선진국에 비해 열악한 환경에서 아기에게 더 많은 애정을 쏟고 있다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일단 산모가 유아에게 수유를 하려면 어ㅤㄷㅓㅎ게 해야 하나요? 젖을 먹일 어머니와 젖을 먹을 아기가 함께 있어야 합니다.
아기가 자라면서 젖을 먹이는 간격이 차츰 길어 지지만 보통 2시간 간격으로 젖을 먹인다고 합니다. 이말은 아이와 어머니가 하루종일 있어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기간이 보통은 1녕 정도 한다고 하니까 이 동안 모유를 아기에게 먹이기 위해 어머니는 당연히 아기와 늘 함께 있어야 합니다.
현재 한국의 직장에서 여성에게 주어지는 출산휴가는 90일이니 3달, 나머지 9달을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려면 직장을 휴직해야 합니다. 이 1년간의 육아휴직을 과연 한국의 직장에서 참고 기다려 주느냐? 이건 저보다 더 잘아시리라 믿습니다.

자, 그럼 결국 아기가 어머니 곁으로 옮겨 가야 합니다. 대한민국의 직장에서 기혼자(뭐 육아가 어머니만의 몫은 아니니, 아버지도 해당합니다. )을 위한 직장 내 유아위탁시설을 운용하고 있다는 말 아직까지 들어 보지 못했습니다. 여러개의 기업이 모여 공동으로 직장인근에서 운용하는 위탁시설도 없습니다. 현재 근로기준법 상 사업장내에서의 유아위탁 시설의 설치규정은 없습니다.
결국 어머니가 아기를 위해 모유를 줄 여건이 사회적으로 전혀 구비되어 있지 않다는 말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머니들의 모유 수유율이 낮다' 이러면 여성은 매 2시간 마다 홍길동이 되어 축지법을 쓰며 날아 다녀야 합니다.

기 사에서 인용한 선진국들은 그런 시설이 사회보장법에 의해 강제규정되어 있고, 국가가 그 운용비의 일부를 보조 합니다. 그러니 그들은 한국에 비해 훨씬 유리하다는 말이 됩니다. 일례로 프랑스는 출산과 육아를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공동체의 문제로 인식합니다.
이 것을 두고 어떻게 어머니들이 아이들에게 고무 젖꼭지를 물리느냐고 묻는다면, 이말은 여자들은 집에서 살림만 하라는 말이 됩니다.
여성의 취업율이 남성에 비해 낮은 것은 비정규직, 다시 말해 언제든지 자를 수 있는 일당벌이 여성이 많기 때문이지, 여성들이 집에서 아씨마님으로 행복하게 사는 것은 아닙니다.
한 국의 중공업을 제외한 단순조립을 하는 생산직에는 이제 대부분 공순이만 있습니다. 그것도 남성의 절반 가량의 월급으로 말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중공업을 제외하고 한국의 기업에서는 여성이 더 편합니다.
그것이 정규직이 되었건, 비정규직이 되었건에 남성에 비해 여성이 고용주에 입장에서는 더 부리기 편합니다. 쥐어짜도 저항이 상대적으로 약하거든요.
한국 경제의 한축을 담당하는 근로자들이지만, 여성 노동자가 아닌 공순이로 불립니다. 나이를 먹으면 공순이아줌마가 됩니다.
화이트칼라만 존재하는 한국이 아니니까요.

젖 소말씀이 나와 한번 얘기해 볼까 합니다. 젖소도 매일 젖을 짜주지 않으면 젖이 마르고 우유가 나오지 않습니다.목부는 매일 아침 젖소의 젖을 짜는 것은 젖이 마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도 포함 합니다. 목축농가에서 우유가 생산비 이하로 나와도 우유를 자꾸 짜내는 이유가 이런 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 람도 마찮가지 입니다. 여성도 출산을 하면 유방을 통해 젖을 분비합니다. 이때 이 모유를 아기에게 먹이거나 그럴 수없다면 인위적으로 짜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브라에 흥건하게 젖이 뭍습니다.때로는 여름에 브라가 젖어 겉에 입은 얇은 브라우스에 표시가 나기도 합니다. 그걸 보는 저도 민망하지만, 그럼에도 아기에게 자신의 젖을 먹이지 못하는 어머니는 쪽팔린게 문제가 아니라 어머니로서의 자괴감 마저도 느낀다고 합니다.
그리고 젖몸살이라고 하는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래도 놔두면 젖이 곧 마르게 됩니다.
집에 가서라도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하려면 결국 여성은 직장 내에서 젖을 일정시간마다 짜주어야 합니다.
여 기에 또 선진국이 나옵니다. 선진국들은 직장내에 산모를 위한 수유기를 비치합니다. 수유기가 뭐냐하면 말 그대로 젖짜는 기계입니다. 젖소들만 기계로 젖을 짜는 것은 아닙니다. 산모도 모유를 짜주어야 합니다. 손으로 스스로 짜내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국의 많은 직장에서는 이 수유기가 뭔지도 모릅니다. 심지어 여성들 중에서도
'그런 기계도 있어요?" 라고 묻습니다. (이런 것 알고 있는 난 뭐야? 혹시 변태?)
여성이라고 몸이 아픈걸 참아가며 살고 싶겠습니까?

이런 상황에 대해 개선요구하는게 순서이지 막연하게 여성의 수유율이 선진국에 비해 낮다고하면 여성들은 어쩌란 말입니까?
자기 새끼 젖도 못 물리고 욕만 디립다 먹으면 여성들도 눈물 납니다.
기사는 영국만을 일례로 들었지만 서방국가 대부분은 여성의 모유수유를 위한 시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세상의 어머니가 아기를 사랑하는 마음은 다 똑같습니다. 한국의 어머니들이 오직 자식의 성적에만 관심있는 것은 아닙니다. 성적은 여러가지 관심 중 하나 입니다.
선진국은 모유수유를 위한 여건이 비교적 한국보다 유리하고 한국은 전혀 없이 그야말로 내 팽개쳐져 있는 것입니다.
단지 숫자상의 낮은 모유율을 근거로 한국의 어머니가 미용에만 관심있고 아이의 정서발육에 냉정하다고 하면 곤랍니다.

전 출산경험이 없습니다. 남자 거든요 ^^;
그럼에도 이 문제에 대해 트랙백까지 걸어가면서 장황하게 얘기하는 것은 한국의 직장에서 어머니의 권리를 빼앗긴 채 어머니의 책임만을 추궁 당하는 여성들을 곁에서 많이 보아 왔기 때문입니다.
흔히 말하는 비정규직 근로자, 생리통으로 아파도 출근해야 합니다. 몸살이나서 약 사오느라 지각하면 다음에 재계약 때 곤란 겪습니다. (이건 남성도 같습니다)
아이가 아파서 바삐 퇴근을 하면
'칼퇴근하는 골빈년'
이 됩니다
그러나 아버지들 중 얼마나 많은 비율로 자식이 아프면 바로 집에 갑니까? 남편이 비교적 회사에 매달릴 수 있는것은 솔직히 말하면 아내라는 믿는 구석이 있기 때문이 아니던가요?
대한민국의 기혼여성의 취업율이 낮은 것은 자발적 전업주부하기 보다는 취업이 제한된 환경에 따른 것입니다.


그녀들이 오죽 답답하면 만만하기만 한 제게 와서 하소연을 하겠습니까?
그러나 그런 신세타령조차 못하게 막아 버리는 곳이 한국의 직장입니다.
저는 한국에서 그런일 했습니다. 고용주의 말에 따라 직원을 쥐어짜는 일...
노조가 임금인상에 신경쓰는 반만큼 여성의 육아에 신경쓰면 이놈의 낮은출산율은 좀 덜 심각해 질겁니다. 유교윤리가 아직도 굳건한 나라에서 여북하면 얘를 않낳겠습니까?

한국 여성의 낮은 모유 수유율은 결국 열악한 사회환경이 만들어 낸 결과물이지 개인들의 선택에 의한 현상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비난하기는 쉽습니다. 그러나 그 원인을 방치한 채 비난만 한다면 수유율은 백날이 가도 오르지 않습니다.

by Andrew | 2005/11/28 10:54 | 시시콜콜 | 트랙백(8) | 덧글(54)

트랙백 주소 : http://andynakal.egloos.com/tb/96444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이오공감의 흔적 at 2005/11/29 12:01

제목 : 2005년 11월 29일 이오공감
좋은 타인  by 히요인터넷을 하다보면 참 좋은 게, '좋은 타인' 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친구가 되는 경우도 있고 인연이 되는 경우도 있고 연인군처럼 그 인연이란 게 반려자의 자리로까지...용각산을 아십니까?  by RAKU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나는 한 번도 가보지 못해서 잘 모른다;;), 유래일 패스로 유럽 대학생들이 여러 나라를 여행다니는 게 보편화되어 있던 때였다. 기차의 침대칸을...지하철과 버스에서 못 일어나는 분들께  by bikbloger유난히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깊이 잠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옆 사......more

Tracked from 이안의 잡담 일기 at 2005/11/29 17:44

제목 : 모유 수유.
수유율의 오해 Andrew님 사이트에서 트랙백했습니다. -------------- 아래의 글은 전문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 않습니다. 회사 내부의 산모들을 보면서 느낀점에 대한 간단한 글입니다. 저희 회사는 올해부터 3개월 출산휴가+1년 육아휴직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이 원래부터 유효했던건 아닙니다. 제가......more

Tracked from 그래 제길 나 이렇게 .. at 2005/11/30 01:47

제목 : 수유율의 오해
수유율의 오해 이런 문제에서 애 둘 낳고 모유수유했다는 여자보다 결혼 안 한 미혼남의 의견에 찬성할 수 있다니, 놀라운 경험이야...... ...more

Tracked from la fillette .. at 2005/11/30 02:35

제목 : 수유율의 오해
수유율의 오해 이글루 가입하길 참 잘했다. komadori언니에게 들은, 김중만씨의 '세계문화사전'이라는 책의 정리된 내용을 인용하면 지구상엔 '남성적 문화' 와 '여성적 문화'가 존재하고, 남성적 문화는, 성공지향적에 강자를 동경하는 남성중심사회로 일본이 1위--;......more

Tracked from :: 신 기 종 메 카.. at 2005/11/30 11:11

제목 : 나에게 애를 더 낳으라고 강요하지 말라
수유율의 오해 란 훌륭한 글을 읽고, 지나가는 소리로라도 나에게 '웨 둘째 안나?' 라고 말하는 짓들을 더이상 하지 말아 달란 말이다. 전적으로 어머니, 할머니가 희생해야지만 되는 이런 시스템에서 무조껀 아이만 낳으라고 강요하는 사람들.. 신물난다....more

Tracked from 오즈의 방 at 2005/11/30 13:34

제목 : 수유율에 대한 논쟁
수유율의 오해 이오공감에 떠있는 앤드류님의 글에서 트랙백합니다. 음. 위의 글도 원래는 Raine이라는 분의 글을 트랙백 한거거든요. 그 분은 한국의 모유수유율이 20%라니 엄마들이 몸매 망칠까봐 애들에게 젖도 안먹인다라는 뉘앙스를 아주아주 약간 풍긴 글을 썼구요. 거기에 앤드류라는 님은 한국의 육아휴직이나 수유시설이 형편없기 때문에 수유율이 낮은 것이다라는 미혼남답지 않은 글을 써서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옆 단의 쓸 글 란......more

Tracked from 사람 사랑 ... 배움.. at 2005/12/02 22:14

제목 : 배려? 사회적 책임!
수유율의 오해 모유수유에 대한 배려는 직장 여성들에게만 문제일 거라 생각했는데... 오늘 라디오를 듣다 보니 모유수유하라면서 정말 배려는 않는 곳이로구나 다시 확인했다. 사연인즉슨 모유수유하는 애엄마가 고속도로로 어딜 다녀올 일이 생겨서 아기는 놔두고 떠났는데,......more

Tracked from 이오공감의 흔적 at 2005/12/04 12:09

제목 : 2005년 12월 2째주 이오공감
달, 딸, 탈  by puzzlist강의를 참관하고 있었는데, 교수가 마침 한국어의 발음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단다. 그러면서, 한국인은 l과 r를 구별하지 못한다고 했더니, 강의실에 있던 미국 학생들이 모두들...이글루인의 비극  by 시안 컴퓨터를 켜자마자 이글루로 바로 접속한다. 일단 익스플로러 시작 페이지가 자신의 이글루로 되어있다. 밸리를 들어간다. 그리고 포스팅을 통해 신문이라든가 여러 소식들을...지하철과 버스에서 못 일어나는 분들께  by bikbloger유난히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깊이 잠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more

Commented by 주니 at 2005/11/28 11:17
나와봐야 알죠. 다른 것도 그렇지만 특히나 한국에서 애 키우기는게 얼마나 힘든 일인가 알려면 말이죠. 말로만 선진국, 선진국 떠들면 뭐합니까. 법으로 규정된 육아 휴직조차 눈치 봐가며 쓰거나 못 쓰는게 현실인데.
Commented by 주니 at 2005/11/28 11:17
정정합니다. 육아 휴직 => 출산 휴가
Commented by Andrew at 2005/11/28 11:18
주니님// 저 나오봐서 알았습니다. 한국이 남자들의 천국이구나, 그러나 천국 옆에 극락이 있더군요. 일본 -.-
Commented by Gadenia at 2005/11/28 11:35
어쨌든 저도 곧 고민해야 할 문제겠군요..
Commented by Andrew at 2005/11/28 11:35
참고로 저는 대한민국 여성가족부(?)의 홍보담당 직원이 아니란 점을 밝힙니다.
Commented by Andrew at 2005/11/28 11:36
가데니아님// 임신했어요? 총각이라면서요? 아니그럼 -.-+
Commented by hanti at 2005/11/28 12:17
너무나 공감가는 글입니다... 한국에서 애 낳기가 무섭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셋째 아이 보육비 "일부" 지원 이라는 알량한 출산지원책에서 못벗어나고 있으니.... 한심한 노릇이죠.
Commented by Raine at 2005/11/28 16:24
잘 읽었습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80%가 직장을 갖고 있다는 뜻은 아니겠지만, 암튼 사회적으로 여건이 안되고 있는 건 정말 큰 문제군요...;;; 선진국에서는 정부가 알아서 다 해준건지 어쩐지는 몰라도, 그 나라 여성들에게도 힘들었던 시절이 있었겠죠. 우리 정부가 나몰라라 한다면 어쩔수 없이 우리나라 여성들은 스스로의 권리를 찾기 위해 더 노력을 해야할 수 밖에 없겠군요...;;;
Commented by Andrew at 2005/11/28 16:37
Ranie님// 어머니가 자식에게 갖는 애정은 직장의 유무와는 무관합니다. 이는 산업화에 따른 현상으로 산업에 따는 여성의 진출에 비해 복지수준이 그에 상응하여 발전하지 못한 것입니다.
선진국 여성이 그들의 권리를 찾기 위해 했던 행동을 지금의 한국여성들도 추구합니다. 그러나 많은 이들은 꼴펨이라고 불리며 배척됩니다.
저는 이런 논의가 때로는 감정이 상할 정도로 격해진다 하더라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적어도 문제가 있음이 노출되었으니까요
Commented by 피오넬 at 2005/11/28 21:56
수유율과 모성애가 비례하는것은 아닐텐데말이죠.
출산만 무조건 종용하지말고 국가차원의 대대적인 복지개선이 있어야할텐데, 갈길은 한참 멀고도 멀었네요.
Commented by 덧말제이 at 2005/11/28 22:58
다시금 Andrew님께 감탄...
Commented by prozac at 2005/11/29 01:20
저도 Andrew님께 감탄.
윗글에 인용되어 있는 기사는 나름대로 객관적인데 왜 뜬금없이 한국의 수유율에 모성의 잣대를 들이대는 반응이 나오는지 잠시 황당해졌습니다. 남일같지 않아서 한마디 남기고 갑니다.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
Commented by 멈칫 at 2005/11/29 02:41
저도 Andrew님께 감탄...
몇달전에 동생이 조카를 낳고 집에 와서 산후조리 하는 모습을 보니 모정은 정말 위대하다고 느꼈어요. 잠자다가도 벌떡 일어나서 젖먹이는 모습을 보니 항상 어리게만 보았던 동생이 이젠 어머니가 됐구나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Andrew님같은 생각은 하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ed by 銀鳥-_- at 2005/11/29 12:14
맞아요. 씹기만 바쁘지 왜 그러지 못하는지는 생각 안 하는건지 못하는건지.. 여자가 미용에만 관심이 있다는 이야기도 사실 씹기 위한 알 수 없는 근거 중 하나일 뿐입니다.
Commented by 웨이 at 2005/11/29 12:30
좋은 글이네요, 저도 언젠가 아이를 낳아 키우게 될 여성으로서 밀접한 관계를 이루게 될 문제네요.
현상만 보며 문제거리를 논하지 않고 원인부터 찾아가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괜히 대상이 되는 사람들만 잡고 있는 걸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Commented by corwin at 2005/11/29 12:34
다시금 Andrew님께 감탄...
Commented by eugene at 2005/11/29 12:58
이오공감에서 보고 왔습니다. Andrew님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Commented by 가디록 at 2005/11/29 13:07
저도 같이 감탄...
Commented by 텐(天) at 2005/11/29 13:09
이오공감에서 보고 왔습니다. 정말 공감이 됩니다.
모유 수유는 미용때문에 일부러 안 하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없어서 못하는 것인데, 왜 그것을 같은 여자끼리도 못 알아주는 걸까요? 육아는 더이상 여성 개인의 책임으로 돌려야 할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책임으로 가야 하는데, 우리 나라는 여성을 돕지는 않으면서 모두 여성의 탓으로 돌리곤 하지요. 그러면서 거기에 여성이 항의하려고 하면 꼴페 소리나 듣고 말이지요.
아아.. 글 읽다가 혼자 흥분해서 덧글을 남기고 갑니다. 죄송해요. ㅠ_ㅠ;;
Commented by marlowe at 2005/11/29 13:13
좋은 글입니다.
한국의 출산, 육아문제는 눈앞의 이익에 눈이 어두워, 곧 닥칠 재난을 못 보는 게 아닌가 싶군요.
Commented by 대치동건담 at 2005/11/29 13:22
구구절절이 맞는 말씀입니다.
제 와이프는 교사입니다. 덕분에 출산휴가 3개월 - 유급휴가입니다 - 와 육아휴직 - 무급입니다. - 1년~3년 까지가 보장되지요. 덕분에 첫째, 둘째 다 모유수유했습니다.
둘째는 지금도 모유수유중이지요.
그러나, 제가 다니는 회사의 여자동료들은 3개월 출산휴가는 쓰지만, 육아휴직은 신청할 엄두를 못내더군요. 1년 휴직, 그것도 무급으로 사용하는게 힘든 현실입니다.
현실적으로 모유수유할 상황이 안되는데 - 사실은 출산 자체가 어려운 사회현실입니다만 - 단순한 숫자로 저렇게 비난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숫자에서 현실을 보고, 개선할 방법을 찾는게 우선이겠죠.
Commented by astraea at 2005/11/29 13:27
그러게요.
방금전에 관련 기사 보고 왔는데..
마침 이오공감에 올라와있네요..

힘든 현실이죠..
Commented by 메아리결 at 2005/11/29 13:32
나이를 먹어가니 저도 저런 고민이 참 많이 됩니다.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게되면 제가 먹이고 키우고 싶은데 직장을 다니게 되면 그게 힘들어지니깐요. 그래서 여건만 된다면 가정에 전념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지만 하도 먹고 살기 힘든 세상이니 그것도 쉽진않겠죠. 안타까운마음에 답답해집니다.
Commented by 비야옹 at 2005/11/29 13:33
대개의 육아나 출산, 모자보건 관련 정책은 그냥 '전시용'일 뿐이지요..
많은 위로가 되는 글이네요^-^
Commented by 銀鳥-_- at 2005/11/29 13:50
그렇군요. 현실적으로 안 되면 공감하는 사람이나 있으면 위로라도 되는데 이거 참 인터넷 찌질이들이 많아서 사람 복장 뒤집어놓으니..
Commented by 루나 at 2005/11/29 14:40
이오공감 보고 들렸습니다- 좋은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T_T 출산율도 수유율도 모두 여자 탓으로만 돌리니 답답하지요. 요즘은 가끔 사회 구조적인 문제나 의식 차원의 문제점을 짚어주는 글들도 나오지만, 아직 미미합니다. 갈 길이 너무나 멀지요. 어쨌든, 정말 잘 읽고 갑니다 ^_^
Commented by 비타민 at 2005/11/29 15:58
이오공감 보고 들렀어요...
전 8월에 아기 낳고... 3개월 유급 출산휴가 다 마치고..
지난 주부터 8개월간 육아휴직 중입니다...
아기에게 젖을 주고 싶어서요... 정말 직장다니면서 모유수유 하기가 너무 어렵답니다..
님의 글 참 공감되요...
Commented by Andrew at 2005/11/29 16:05
출산휴가가 90일 이라고 여러분이 지적해 주셔서 수정 했습니다. 제가 60일로 오해했었읍니다. 죄송 합니다. *^0^* 뭐 어쨓든 요지는 엄마도 아기에게 직접 젖을 먹이고 싶다니까 널리 이해해 주십시오
Commented by 마리 at 2005/11/29 17:58
이오공감에서 보고 왔습니다.
남자분이 이런 글을 쓰시다니, 하고 두배로 감동했습니다.
Commented by asd at 2005/11/29 20:38
이런얘기를 해주시는 남자분이 계시다니 황량한 웹세상에 찌질이들한테 시달리다가 너무 고마워서 눈물이 나요.. 진자 왈칵할뻔.
남자는 군대 가는데 여자는 왜 애안낳느냐, 출산율이 그따위냐고 묻는데, 사회가 그렇게 만드는것이지 여성의 자의적 선택은아니거든요.. 애는 여자가 낳는게아니라 가정이 낳고 , 키우는건데말입니다..
Commented by LUPENNA at 2005/11/29 21:01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Commented by 메깃도 at 2005/11/29 21:15
좋은 글 읽었습니다. 저도 남자지만 일단 사회적 분위기가 바뀌어야 된다고 봐요.
여성 인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출산과 육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는 힘들거든요.
한국의 여성들이 전업주부로 살려고 하지 않는 이상, 이 문제는 국가에서 반드시 당근과 채찍, 즉 지원과 감사를 병행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모정은 수유율과 비례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Commented by Nekoyama at 2005/11/29 22:37
남자분이 이런문제에 관심을 갖고 글을 써주셨다는것 자체만으로도 눈물이 날만큼 기쁘네요. 솔직히 인터넷세상에 출산,육아문제 등등과 관련되면 근거없는 헛소리로 많은 여자분들 마음을 헤집어놓는 찌질이들이 많은 관계로, 말한마디 하기힘든게 사실인데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여자들만이라도 여자를 이해하는 사회가 되었음 좋겠네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로 인해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상처받고 있을지 모르겠네요
Commented by 루아흐Ruach at 2005/11/29 23:41
여성이 사회에 나가서, 결혼할 경우 닥치게 되는 불이익때문에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애낳고 살고 싶다는 생각을 버리고 독신을 생각해보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내내 여자분일거라 생각하다가 글 중간 쯤에서 남자분이란 얘길 듣고서 정말로 감격했습니다.
실제로 여성의 상황은 이해하려고 하지도 않으면서 그쯤은, 이라고 치부해버리는 남성 분들만 보다가 Andrew님의 글을 보니 너무나 기쁩니다. 실예로 딸 둘을 가지신 저희 아버지께서도 생리휴가니, 출산휴가니, 칼퇴근이니, 하며 괜히 여자가 직장에서 차별받는 게 아니라는 말씀을 하실 때마다 정말 몇번이나 절망했던지요.
좋은 글 읽고, 위안받고 갑니다. 행복하세요. ㅠ_ㅠ
Commented by litS at 2005/11/30 01:12
읽고 굉장히 슬퍼지긴 했지만...후. 앞에서 많은 분들이 말씀하셨듯, 저 또한 남자분께서 이런 문제에 관심을 갖고 글을 써 주셨다는게 무지 기쁩니다.
감사해요.
Commented by jini at 2005/11/30 01:33
글 읽고 감탄하고 갑니다.
정말 단순히 비율같은 숫자에 불과한 잣대로 여성을 매도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간만에 정말 공감가는 이오공감 읽고 가네요.....
Commented by Dante99 at 2005/11/30 02:04
트랙백하고 링크 신고드립니다. 이글루스에 가입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모정은 여성이 지닌 가장 숭고한 본능이 되어야 하는데, 한국에서는 여성을 비난하는 꼬투리가 되어 결과적으로 여성에게 부담이 되고 있어 씁쓸합니다. (더구나 그렇게 꼬투리를 잡아 부담을 지우는 장본인이 여성이라니, 더욱 씁쓸하군요... )
Commented by Nakoruru at 2005/11/30 02:07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윗분들 말씀대로, 미혼 남성분이 쓰신 이런 글을 읽을 수 있다니 정말 감동적이네요. ㅡㅜ
Commented by judymary at 2005/11/30 02:10
좋은 글이네요. 저도 트랙백 날려요.~
Commented by yugo at 2005/11/30 02:28
짝짝짝. 모처럼 이오공감에서 발견한 훌륭한 이야기.
Commented by 소녀별 at 2005/11/30 08:55
엄마되기 무섭군요...; 좋은글 읽었습니다'ㅂ'/
Commented by 니야 at 2005/11/30 10:04
Andew님 같이 생각해주시는 분들이 더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짝짝짝
Commented by 치이나 at 2005/11/30 11:08
멋지군요. 저와 결혼해주세요.(초면에...-_)
Commented by misha at 2005/11/30 19:35
읽다가 눈물이 날 뻔 했습니다. 출산율 저하가 국가적 차원의 문제라면 육아 환경의 개선 역시 동등하게, 아니 그 이상으로 중요하게 여겨져야 할 텐데요. 좋은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kritiker at 2005/11/30 20:46
멋진 글 잘 읽었습니다. 링크 업어갈게요^^
Commented by えんき at 2005/12/01 10:23
저두요, 잘 읽었습니다. 링크 납치해 갑니다^-^
Commented by 사르루나 at 2005/12/01 21:48
아앗;;; 전 아직 어리지만 읽으면서 너무너무 공감했습니다;;
멋지세요-!! 아직은 먼 미래인 것 같은 상황들에 대해 알게되면서 뭔가 해탈했다랄까;;
링크 납치해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Commented by lamenta at 2005/12/03 02:38
저도 링크 가져갑니다. ;)
Commented by 스트롱베리 at 2005/12/04 12:28
오 좋은 글입니다 :)
Commented by 제리스 at 2005/12/04 14:13
감동받았습니다!
언젠가 제가 닥치게 될(그전에 취직이나..) 현실이군요. 제가 결혼하고 아이를 가질 쯤에는 좀더 다른 이야기가 나오기를 바래요T^T
Commented by 반다이크 at 2005/12/04 23:33
아..저도 여자분인줄 알았다가..마지막글에 감동받았습니다 ㅜㅡ
Commented by 어덜트베이비 at 2005/12/05 02:31
에. 맞습니다. 원인결과 따지지 않고 그 현상에만 매달리는거 참 보기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고 말씀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공감하고 갑니다
Commented by 즈사 at 2005/12/06 09:32
이런 생각을 하는 남자분도 계시다는데 많이 감동했습니다.
종종 여자들이 자신의 권리를 찾으려 하면 꼴페미 취급되는 현실이 슬픕니다..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하세요..^-^
Commented by amatie at 2005/12/06 16:03
저도 너무나 감동받았습니다.
여자분이 쓰신 글인 줄 알았어요~
혹시 미혼이시면, 애인 안계십니까??
저도 청혼하고싶어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